세상을 말하는 무지진지한 목소리

반응형

 

 


최근 들어서 폐건강이 정말 중요하죠?


숨을 쉬면 공기가 기관, 기관지를 지나 
폐의 깊숙한 곳까지 이동하는데
공기가 지나가는 모든 길을 통틀어 폐라고 해요. 


폐는 우리 몸 전신에 산소를 공급하는 
아주 중요한 기관인건 다들 알고 계시죠?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우리 몸에는 산소와 질소만 필요하지만 
공기중에 있는 각종 바이러스와 세균, 미세먼지 등 
이물질들이 숨을 쉴때 호흡기로 들어오게 되요. 

 


그래서 우리 몸에 면역체계가 필요한 것이에요. 

 


그러나 담배 등 유해 물질에 기관지가 장기간 노출되면
섬모의 기능을 상실하게 되어 지속적으로 염증상태에 
놓일 수 있다고 해요. 


오늘은 바로 폐건강도 지키고 폐염증을 완화시켜줄 수 있는
특별한 식재료를 소개해볼까 해요. 


오늘의 주제!


나는몸신이다 맥문동 효능 부작용 폐의 염증을 관리하는데 도움을 주는 불사초


 



맥문동 알아보자

 


맥문동꽃은 5~8월 경 꽃대 위쪽 마디마다 꽃망울이
터지면서 보라색을 띤 꽃을 피우기 시작해요.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맥문동 뿌리는 고구마나 무처럼
뿌리에 영양소를 응축한 덩이뿌리과 인데요. 

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바로 이 맥문동이 폐 염증을 관리하는데 도움을 준다고 해요. 


동의보감에서는 심열을 내려주고 심기를 다스리며
심장과 폐를 보호하는 약재로 사용했다고 해요.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맥문동에는 70여가지 다양한 성분이 있는데요, 
이 중 오늘은 폐에 관련된 성분을 이야기 해볼까 해요.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
바로, 사포닌 이라는 성분이에요. 

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보통 인삼에 많이 있는 성분으로 아실거에요. 
그런데 맥문동에도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 해요.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그래서 사포닌은 폐염증으로부터 폐를 보호하고
폐암을 억제하는 영양 성분이 포함되어 있다고 해요. 

 

 


맥문동은 인삼보다 더 많은 사포닌이 있어요. 
그리고 인삼에는 없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요. 

 

바로 '스피카도사이드A' 라는 고분자 사포닌 이에요. 

 



이 성분이 왜 중요하냐면
중국이나 외국에서 생산되는 맥문동에는
별견되지 않고, 오직 국내산 맥문동에서만 발견되었다고 해요. 



 이 성분이 바로
호흡기 점막의 점액을 생성하고 조절해 외부 물질로 인한
염증을 배출해주는데 도움을 준다고 해요. 

 

 



맥문동은 천식을 일으키는 염증 물질을 
약 70% 감소 시키는데도 도움을 준다고 해요.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
이렇게 맥문동은
염증 반응을 억제해 면역 세포가 할 일을 줄여줄 뿐만 아니라
면역력을 조절하고, 주요 타겟만 골라 공격하는 
면역세포 T세포를 활성화 시켜준다고 해요.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
맥문동 효능



1. 알레르기 면역을 조절하여 폐세포의 생존력을 높이는데 도움

2. 염증 진행을 억제해 기관지, 폐 손상을 막는데 도움 

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


맥문동 먹는법 맥문동 차 




맥문동은 볶아서 가루로 낸 다음
물에 타서 복용하거나 
기온이 많이 떨어질 때 먹으면 효과가 더 좋다고 해요. 

맥문동은 이렇게 물과 섭취하거나
맥문동 가루를 이용해서 차로 마시는 것이 좋다고 해요.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
맥문동은 열에 가공했을 때
생리활성 물질이 증가하기 때문에
항상화 능력도 더 증가한다고 해요. 
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


맥문동 부작용



맥문동을 볶아 만든 가루를 이용하는게 좋은데요
맥문동 부작용으로는 씨앗에는 독성분이 있기 때문에
반드시 부작용을 얻지 않으려면 씨앗을 제거하고 볶는 것이 중요해요. 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 

 

출처 : 나는몸신이다



그리고 아무래도 약재이기 때문에 
다량 섭취하면 복통이나 설사가 일어날 수 있어요.

맥문동은 하루에 2~3g 정도 드시는 것이 좋다고 해요. 

반응형
loading